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조울증 테스트, 체크리스트 : 조울증 뜻, 조울증 원인, 조울증 갤러리

by 빅머니의꿈 2024. 5. 29.
반응형

양극성장애라고 불리는 조울증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정신 질환 중 하나입니다. 우울증 또는 조현병과도 증상이 비슷해서 헷갈릴 수 있는 조울증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원인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조울증 테스트, 조울증의 개념과 우리나라의 조울증 대표 갤러리(커뮤니티)를 알아보겠습니다.

 

조울증

조울증 뜻

조울증이라고 불리는 양극성장애는 기분이 고양되는 조증과 우울증이 혼합되어 증상으로 나타나는 정신 질환입니다. 우리가 조울증이라고 부르지만 정식 명칭은 양극성장애 또는 양극성 정동장애 입니다.

 

양극성 장애인 조울증은 병원 치료와 꾸준한 약물 치료만이 치료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완치라는 개념이라기 보다는 계속 약을 먹으며 증상을 조절하여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어두어야 합니다. 스스로 괜찮아졌다고 생각이 들더라도 약물치료를 임의로 중단할 경우 양극성장애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서 위험하기 때문에 우선 평생 약을 복용해야한다고 생각해야합니다. 본인이 이런 질환을 가지고 있고, 이는 평생 관리해야하는 당뇨와 같은 질환이라는 병에 대한 인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조울증 테스트

아래 버튼을 눌러 링크로 들어가면, 양극성 장애를 판별할 수 있는 무료 자가진단 테스트로 이동합니다. 검사 시간은 약 5분이며, 문항은 26개 입니다.

 

조울증 테스트, 자가진단 바로가기

 

 

조울증 증상

일반적인 조울증의  증상은 조증과 우울증의 상태를 왔다갔다하며 일정 기간 변화하게 됩니다. 평소와 같은 상태이다가 잠을 자지 않고 극단적인 생각이나 격한 망상을 반복하는 경우 조증의 삽화일 가능성이 높고 이는 1일 ~ 2주 또는 몇 달에 걸쳐서 지속되다가 우울 증상이 나타나면서 굉장히 무기력해지고 우울한 기분에 빠져들기도 합니다.

 

조울증의 증상은 조현병과 비슷한 경우도 있어서 판단에 주의해야합니다. 그 이유는 조증 삽화의 경우 격한 망상과 감정이 너무 흥분 상태에 있고 망상이 떠오르다보니 신경이 극단적으로 예민해져서 환청이 들리거나 환각이 보이기도 하며 불안장애 증상이 나타나서 조현병으로 오진되기도 하나 실제로 조울증으로 진단받아야 하는 경우들이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정신병원 중 전문병원을 잘 선택하거나 병원을 여러군데에서 증상에 대한 이야기로 신중한 의사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또한 위에 서술된 증상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있어 반드시 조울증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무조건 병원으로 가서 의사 진단을 받아보아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더욱 악화되어 치료 기간만 더 늘어나게 됩니다.

 

조울증 원인

조울증의 원인으로 특별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현재로써 유전적인 원인이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으며 여기에 환경적으로 스트레스가 지속되거나 급작스럽게 변화하는 환경에 의해 발현되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원인이 가장 크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일란성 쌍둥이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약 80% 확률로 조울증을 공유한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조울증은 거의 평생 약물로 관리해야하는 질환이기도 하지만, 약물로 조절만 잘 된다면 일상 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고 오히려 조현병이나 우울증 보다 더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약물을 임의로 끊어서는 안되고 스스로 완치라고 판단해서도 안됩니다. 현재로써는 약물을 통해서 증상을 계속 관리하는 것이 최선이며, 생활 습관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조울증 마이너 갤러리 디시인사이드

 

조울증 마이너 갤러리(디시) 바로가기

 

 

마무리

조울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셔서 혹시나 조울증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약물치료로 충분히 좋은 예우를 보이는 케이스가 많으니 꾸준히 치료 받으시고, 빠른 병원 내원만이 방법일 수 있으니 잘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