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LIFE/책 독후감

[재테크 도서 추천]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회사는 당신을 책임지지 않는다 - 너나위 독후감

by 빅머니의꿈 2024. 1. 17.
반응형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책 개요

  1. 책 제목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주)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 2023. 1. 16.
  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아파트전세투자    #저평가 찾아내기    #부자마인드
  5.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9.9점/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너나위님은 기존에 40대 초반 평범한 직장인이자 세 식구의 가장이었습니다, 우연히 읽은 투자서 한 권에서 투자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9개월간 100권 이상의 경제 및 투자서로 돈에 대해 공부하고, 부동산 실전투자로 100억 자산가가 된 분입니다.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책에서는 평범한 직장인이 100억 자산가가 된 계기와 방법, 실전투자 시스템, 부자 마인드가 모두 녹아 있습니다. 강의에서나 유튜브에서 나오는 투자 내용과 알짜배기의 요약서 같은 느낌. 부동산 아파트 전세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무조건 읽어야 하는 필독서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책을 총 3번을 읽었는데요, 투자에 전혀 관심없을 때 베스트셀러라서 한번 보다가 임장 파트부터... '내 길이 아닌 것 같다 주식이나 해야지'라며 중간에 덮었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제가 경매를 반년동안 하면서 직장인으로 경매 단기투자는 정말 못할 짓이라고 생각하며 심신이 지쳐 아파트 투자로 눈을 돌리고 재독 하면서 그제야 책의 진가를 깨닫고 하루 만에 완독 하며 가슴에 불을 켰습니다. 그리고 저를 월부 강의로 이끌어준 책입니다.

그리고 이번 기회에 한번 더 읽었는데요. 정말 또 새로운 부분이 많이 보이고 40만원짜리 강의를 한번 더 복습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얼른 투자하고 싶어서 가슴이 두근거렸습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자본주의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수적이며, 투자를 하지 않고 현금이나 예금 계좌에 가지고 있을 경우 돈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돈의 가치가 점점 떨어지며 돈을 잃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늦은 결혼과 출산, 고령화로 인해 지금 우리 나이대는 더욱 오래 많은 돈을 벌어야 합니다, 그래서 투자는 스스로와 가족들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합니다.

 

[나와 돈이 가야 할 방향]

돈에 대한 무지는 반드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합니다, 남의 말을 듣고 투자한다거나 묻지 마 투자로 돈을 잃는 경우 처럼요. 결국은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돈을 쓰는 방식을 바꾸어야 합니다. 소비자산이 아니라 생산자산을 사야 합니다.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나 가치가 더 오르는 자산을 사야 합니다.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전세투자란, 전세보증금을 레버리지하여 무이자로 돈을 빌려 아파트를 사는 방식의 투자입니다.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전세 임대를 맞추어야 하는데, 이런 임대하는 과정까지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이는 경험을 많이 쌓아서 실력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전세투자를 성공시키려면 결국 "저평가된 아파트"를 찾는 것입니다.

 

[성공하는 투자를 위한 필수]

단기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 용돈 벌이 방식의 투자로는 인생을 바꿀 수 없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단기 시세차익을 계속 이어나간다는 것은 모든 시장과 상황이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흘러가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습니다, 세상이 마음대로 될까요.... 용돈벌이가 아닌 인생을 바꾸는 투자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노후 준비를 목표로, 돈이 얼마나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계산한다.
  2. 현재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저축이나 자본재배치를 통해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마련한다.
  3. 보유자산의 크기를 키운다.
  4. 자산을 장기보유한다.
  5. 원하는 은퇴시점을 전후로, 축적된 자산을 현금 흐름화 하거나 매도해서 시세차익을 얻는다.

직장인에게는, 아파트 전세투자야말로 노력 대비 효용이 높은 투자 방식입니다. 돈을 잃지 않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저평가된 물건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자산시스템을 구축해나가야 합니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매뉴얼]

저평가, 적은 투자금, 리스크 감당가능 여부라는 세 가지 투자기준을 기억해야 합니다. 싸다고 느껴지며 전세가율이 높은 곳을 주기적으로 탐색하고 임장 해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지역의 인상을 파악하고 가장 투자하기 좋은 물건부터 아닌 물건까지의 우위를 가늠합니다. 그리고 임대를 위해서 전세 가격과 집 상태, 입주가능시기, 사람(세입자)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조건의 투자 물건을 매입합니다.

 

[나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자본주의 시스템, 돈, 부동산을 두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며 그저 관찰하고 이해한 후 활용하면 그만입니다. 조급함은 멀리하고 꾸준함을 가까이해야 합니다. 먼저 주어야 돌려받습니다, 함께 가려면 서로에게 도움 되는 사람과 함께해야 합니다 그래야 멀리 갑니다.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가질 수도, 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니 선택해서 집중해야 합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아직 1호기를 투자해보지 않고 투자 성과가 나지 않은 상황에서 여러 기회비용들과 시간, 돈을 쓰며 부동산 전세 투자에 희망을 걸어봐도 될까 하는 의구심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재독 하면서 확신이 들었고, 기왕 시작하는 거 되든 안되든 제대로 해보자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10억 도 만져보지 못한 주변사람들이나 친구들의 걱정 어린 말을 듣는 것보다 이미 100억 자산가가 되면서 투자의 산전수전 다 겪은 사람의 경험담과 책 속의 응원을 믿고 제대로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 같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결국 투자의 첫 번째는 노후준비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전에 월부 책을 제대로 읽기 전만 해도, 경매 단기투자로 1000만 원, 2000만 원 띄기를 하며 용돈벌이 투자를 하고 그것으로 차를 새로 뽑겠다는 말 그대로 겉멋 뿐인 투자를 위해 힘써왔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저평가된 생산 자산에 가치가 오를 때까지 오랜 기간 인내하고 일을 하지 않아도 알아서 불려지는 투자가 아니라, 끊임없는 근로소득과 시간이 들어가는 투자를 향해 또 소비자산을 구매하려는... 엉뚱한 방향으로 가고 있었다는 짧은 식견에 반성했습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227p) 투자금의 규모 파트에서

대전, 마산회원구 두 개의 앞마당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투자 지역 선정 기준의 '전세가율 85% 이상, 매매가 전세가 갭 3000 ~ 5000의 단지가 많은 지역' 기준을 적용하여 지역을 고르고, 고른 지역 내에서도 그런 아파트 단지들이 분명 있습니다. 그런데 단지 시세 분석을 하다가 이 기준의 아파트에 들어오는 단지의 10년 그래프를 보면 상승장에서 안 오르고 하락장에서도 크게 변동이 없는 '산'이 아닌 '언덕'같은 그래프를 가진 단지들입니다. 이런 단지는 저평가보다는 저가 치라고 생각되고 실제로 입지 자체도 비선호 입지를 가지고 있는 단지이던데, 22년도에 나온 책이라서 1️⃣위와 같은 투자 기준을 이제 더 이상 적용하면 안 되는 것인지  2️⃣저기 있는 투자기준을 충족하고도 저평가된 단지들이 많은데 제가 아직 앞마당이 부족하고 실력이 안되어서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것인지  3️⃣단지 저러한 기준을 투자지역 선정에만 사용하고 투자 단지로 선정하는 것과는 별개인지 궁금합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제임스 클리어

반응형